의외로 미국 드라마 팬들 중에서 완결된 미드 위주로 시청하는 사람들이 꽤 된다. 이유야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한번 보기 시작하면 그 중독성 때문에 중간에 끊지 못하겠는데 언제 일주일, 이주일, 한 달, 두 달, 일년씩 기다려서 다음 시즌, 다음 에피소드를 맞춰가며 본단 말인가. 그냥 속편하게 완결된 미드 위주로 보자, 바로 이거다!
영화와 텔레비전 데이타베이스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자료 축적과 공신력을 자랑하는 인터넷 무비 데이터베이스 독자들이 선정한 완결 미드 순위를 추려보았다. 선정 대상은 최소 5,000명 이상이 투표에 참여한 작품 중에서 2013년 9월 기준 시리즈가 완결된 작품과 2013-2014년 시즌을 마지막으로 시리즈 종영이 확정된 작품이다. 독자 추천이라 확실히 기존 비평가 선택 순위와는 상당히 다른 취향과 기호를 보이고 있다 할 수 있다!
1 브레이킹 배드 (Breaking Bad) AMC
메타크리틱 역대 전문가 평점 99점으로 전체 1위를 달리고 있는 시즌5의 위용, '소프라노스'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마지막 시즌으로 에미상 작품상을 수상한 드라마 등등 이제 '브레이킹 배드'는 시리즈 종영과 함께 웰메이드 드라마를 넘어서 전설로 위풍당당하게 솟아올랐다!
2 프렌즈 (Friends) NBC
1990년대 중반 케이블 TV 개국과 함께 대한민국을 지배했던 전설의 시트콤으로 주제가가 나오면 짝짝짝짝 하는 부분에 따라서 박수치는 사람 진짜 꽤 됐던 추억과 우정의 미드이다! NBC 골든 에이지의 대미를 장식하며 2004년 5월 6일 방영된 시트콤 '프렌즈'의 마지막 에피소드는 미국에서 5천만 명이 넘는 시청자를 TV 앞에 불러 모으며 역대 네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시청한 시리즈 피날레 에피소드로 기록되었으며, 이 기록은 10여 년이 흐른 지금도 깨지지 않는 중이다. 아직도 미드 입문용으로 강추되는 작품!
3 덱스터 (Dexter) Showtime
미국의 유료 케이블 채널 쇼타임이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젖히는 데 선봉에 섰던 작품!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연속으로 에미상 드라마 부문 최우수 작품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덱스터 역의 마이클 C. 홀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4년 연속으로 골든 글로브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라서 2010년에 한 차례 수상을 기록했다. 마이클 C 홀은 '스파르타쿠스' 앤디 윗필드의 사망으로 유명해진 '호지킨 림프종' 진단을 받고 항암치료 중에 검은색 비니를 쓰고 수상의 영예를 안아 찡한 감동을 더했다.
4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 (How I Met Your Mother) CBS
2004년 NBC의 시트콤 '프렌즈'가 종영한 이후 포스트 프렌즈 자리를 놓고 많은 시트콤들이 경합을 벌였지만 최종 승자는 CBS의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였다! 뉴욕, 다섯에서 여섯 명의 청춘남녀의 사랑과 우정, 심지어는 전문직 대기업 남성의 도무지 알 수 없는 직종이라는 디테일까지 시트콤 '프렌즈'의 후계자임을 마다하지 않았던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는 CBS의 대표 시트콤인 '두 남자와 이분의 일' '빅뱅 이론'과 함께 CBS 스튜디오 시트콤을 대표하는 코미디 드라마로 자리잡으며 거의 10년간 무난한 인기를 누린 작품이다.
5 프리즌 브레이크 (Prison Break) FOX
2005년 '24'의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대타로 투여됐던 드라마가 예상치 못한 히트를 치면서 국내에 미드 열풍을 일으킨 뇌관으로 작용한 드라마가 바로 '프리즌 브레이크'다. 2005년의 '프리즌 브레이크'의 시쳇말로 쩌는 등장은, 일각에서 긴장감이 '24'를 뛰어넘는다는 벅찬 찬사까지 끌어 내며 국내 미국 드라마 시청 지형도를 마니아에서 일반인으로 폭넓게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2년 월드컵의 스타 히딩크 감독이 히딩구라는 한국형 이름을 얻었다면, '프리즌 브레이크'의 주인공 마이클 스코필드는 '석호필'이라는 이름을 얻어 국내에서의 드라마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6 로스트 (Lost) ABC
세기말과 맞물려 2000년대 새 밀레니엄에 들어선 TV는 유난히 복잡다난한 플롯과 포맷에 미스테리와 호러 SF에 드라마까지 온갖 장르의 하이브리드 교배에 맛을 들인다. 그리고 그 정점에 J.J. 에이브람스의 '로스트'가 있었다. 비행기 추락사고로 시작해서 미지의 어느 섬에 북극곰과 외계 생물체로 설명할 수밖에 없는 존재가 난무한다. 과학의 음모, 비밀에 가려진 문명, 시간여행으로 이어지는 21세기판 새로운 서사시인 '로스트'는 인터넷의 창궐과 함께 미드를 전세계적인 신드롬으로 만든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7 스크럽스 (Scrubs) NBC
삶과 죽음이라는 극한의 상황을 겪어야 하는 의사들의 이야기를 드물게 코미디로 녹여낸 작품. 다소 심약한 성격에 고된 수련의 시절을 거쳐 전문의가 되어 나가는 '밤비' 존 도리언과 동료이자 절친인 크리스토퍼 터크와 엘리엇 리드의 좌충우돌 병원 일기는 말 그대로 폭소의 연속이며, 멘토인 페리 콕스의 깐깐한 비꼬기는 의학박사 하우스 아시겠죠? 그를 뺨칠 정도이다. 존 도리언이 늘 빠지는 판타지는 당연히 '앨리 맥빌'을 떠올리게 면도 있다. 독 안에 든 쥐들 같은 이 수련의들을 집요하게 괴롭히는 닥터 페리 콕스 말고도 '헤크 패밀리'의 가장으로 출연하고 있는 닐 폴린이 잡부 역으로 출연해 쌍방 공격을 펼치는 장면들도 큰 큰 웃음을 안겨준다.
8 하우스 (House M.D.) FOX
인간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의학 드라마의 휴머니즘과 원인을 찾기 위해 추론을 거듭하는 범죄 수사물의 서스펜스와 스릴을 고루 섞은 이른바 '의학 수사물'이라는 신종이자 변종을 만들어낸 드라마. 두 번째 시즌부터 네 번째 시즌까지 미국 내에서 전체 시청률 10위 안을 유지하는 호응을 이끌어냈으며, 2008년에는 전체 66개국에 배급 방영되며 총 8억 1,800만 명의 시청자를 끌어 모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본 드라마'가 된 기록도 가지고 있다. '하우스'는 2006년부터 에미상 드라마 부문 작품상에 총 4차례 노미네이트되었으고, 주연 배우 휴 로리는 에미상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 총 세 차례 지명되었으나 수상에는 모두 실패하는 비운을 겪었다.
9 오피스 (The Office) NBC
BBC 릭키 제바이스 버전의 동명의 드라마를 미국으로 수입한 이 불세출의 코미디는 미국 드라마 비즈니스에 모큐멘터리라는 장르를 전파했으며, 낮은 시청률로 데뷔해서 겨우 2년 만에 NBC 최고의 시청률을 이끄는 코미디로 변신한 화제작이다. 세상에서 가장 긴 여정길이라고 통하는 시간이 매일매일의 9시에서 6시까지의 그 반복되는 직장에서의 하루라는 사실을 이토록 긴밀하면서도 유쾌하게 표현한 작품을 또 어디 가서 찾을 수 있단 말인가!
10 스파르타쿠스 (Spartacus) Starz
미국의 유료 케이블 채널 Starz에서 방영된 고대 검투사들의 전투 활극 노예 반란사를 그린 드라마로서 2010년 1월 22일 '스파르타쿠스: 블러드 앤 샌드' 파일럿 에피소드를 내보내면서 4년여의 장대한 전투 서사극을 시작, 신생 유료 케이블의 사활을 건 자극적인 화면과 설정으로 시작부터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단숨에 화제작으로 떠오른다.
그러나 주연배우였던 앤디 윗필드가 비호지킨 림프종 진단으로 항암 치료에 들어가고, 그 기간 동안 주인공 없이 제작 방영된 프리퀄이 최고의 시청률을 올리며 승승장구하지만, 끝내 앤디 윗필드가 사망하고 만 바람에 후속으로 주연을 맡은 리암 맥킨타이어 버전의 새로운 스파르타쿠스로 시리즈를 끌어가야 했던 작품이기도 했다. 국내 팬들에게는 남성 성인 드라마의 본격적인 면모를 보여준 작품으로 기억된다!
11. 와이어 (The Wire) HBO
12. 사인펠트 (Seinfeld) NBC
13. 소프라노스 (Sopranos) HBO
14. 프린지 (Fringe) FOX
15. 24시 (24) FOX
16. 안투라지 (Entourage) HBO
17. 퓨처라마 (Futurama) Comedy Central
18. 배틀스타 갤럭티카 (Battlestar Galactica) SyFy
19. 엑스파일 (The X Files) FOX
20. 히어로즈 (Heroes) NBC
21. 70년대 쇼 (That '70s Show) CBS
22. 버피와 뱀파이어 (Buffy the Vampire Slayer) The WB
23. 스몰빌 (Smallville) The CW
24. 위기의 주부들 (Desperate Housewives) ABC
25. 로마 (Rome) HBO
26. 트윈 픽스 (Twin Peaks) ABC
27. 마이 네임 이즈 얼 (My Name Is Earl) NBC
28. 식스 핏 언더 (Six Feet Under) HBO
29. 말콤네 좀 말려줘 (Malcolm in the Middle) FOX
30. 프릭스 앤 긱스 (Freaks and Geeks) NBC
(기사 및 사진 출처=IMDB, 구글 이미지 검색)
스몰스크린 미드 미드 smallscreen2013@gmail.com
※ 저작권자 ⓒ 스몰스크린.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할리우드 라이징 스타, 최신 영화 뉴스! 무비캣의 시네마 월드
☞ 미드의 시작이자 끝! 할 수 있다! 미드 자막없이 보기!
☞ 책, 음악, 공연, 라이프 정보 사이트! 코코의 신나는 컬처 앤 라이프
☞ IT, 컴퓨터, 스포츠 정보 사이트! 날두의 다이나믹 IT & 스포츠
블로그 관련글